네이버인증 TPE

책/북리뷰

춤추는 효소 - 신현재 지음,

Tony Park English 2011. 3. 17. 13:54
반응형

요즘 인기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인 효소에 대한 일반론을 쉽게 정리해 놓은 책이다.
효소가 무엇인가에서 부터 효소의 기능 및 건강식품으로서의 효능 및 효소 산업등 효소에 대한 일반 지식을 원하는 사람에게 좋은 책이다.  효소를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
추천: 효소가 생소하고 효소가 과연 무엇인지를 알고 싶은 사람들.
비추: 효소를 어떻게 만들어 먹나 알고 싶은 사람들. 효소에 대해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람들
가격은 일만원

효소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 내에서 다양하게 존재하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촉매작용(catalysis)을 하는 물질이다.  현재까지 과학자들은 우리 몸 속에 수천 종의 효소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효소가 필요한가?  이유는 한 효소는 한가지 일만 하기 때문이다. 전문용어로는 기질 특이성이라고 한다.
효소가 우리 몸에 왜 중요한지 쉽게 얘기하면,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해서 분해하여 우리 몸의 에너지로 사용한다든지 혹은 우리 몸의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 낸다. 이때 음식물의 보통의 분해속도로는 필요한 시간내에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 효소는 이러한 생체내 화학 작용의 속도와 효율성을 증가 시키는 물질이다.
예를 들어 밥을 공기중에 놔두면 하루가 지나도 그대로이다. 하지만 우리 몸 속에서 여러가지 소화 효소의 작용으로 몇시간 내에 소화가 되어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 및 물질등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야채나 과일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는 이유는 그 속에 효소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란다.

또한 효소는 Ph와 온도에 민감하다.  따라서 가공식품, 특히 열처리 등을 한 음식물은 효소가 파괴된다.. 따라서 익히지 않은 야채나 과일을 먹는 것이 효소 섭취에 도움이 된다.
현대인들이 효소 섭취가 필요한 이유는 식습관이 가공처리된 인트턴트 음식물을 주로 하고, 익힌 고기 등 효소가 없는 음식물을 주로 섭취하기 때문이란다.
저자느 아우러 균형있는 효소섭취를 위해 기능성 효소식품을 권장한다.  판매처도 친절하게 소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