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책/북리뷰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 by Helen Nearing

Tony Park English 2010. 7. 5. 13:04
반응형

지두 크리쉬나무르티의 연인이기도 했던 헬렌 니어링이 남편 스콧 니어링과 도시를 떠나 시골에서 지낸 자연주의적인 삶과 부부간의 존경과 애정을 담은 책이다.  어떻게 살아야 되는가? 부부란 무엇인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한번쯤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자기절제을 바탕으로 자기 가치를 실천하며 살다 간  스캇 니어링은 존경할 만한 인물이다. 그 분의 책 몇권 더 읽어 봐야 겠다.  원제는 Loving and Living the good life
공감하는 글 몇가지를 발췌해 본다.

우리가 애써운 삶은 땅과 그 위에 모든 것들과 조화를 이루어 사는 것이다.  검소하고 스스로 만족하며 자립하는 그 삶은 우리 이마에 땀을 흘려 생계를 꾸리고, 고용주나 어떤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 먹을 양식을 기르고 살 집을 지으며, 필요한 나무를 베고, 자신의 생활수단을 마련하는 것이다.
우리는 돈이 거의 없었고, 쓸 일도 없었다. 물건이 살 돈이 없으면 우리가 손수 만들거나 그냥 없이 지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머지않은아그대는 사는 대로 생각되어질 것이다.
- 폴 발레리 -

우리가 건강과 장수를 위해 실천에 옮긴 몇몇 지침을 소개합니다.
적극성, 밝은 쪽으로 생각하기, 깨끗한 양심, 바깥일과 깊은 호흡,  금연, 커피와 술이나 마약을 멀리함,  간소한 식사, 채식주의, 설탕과 소금을 멀리함, 저칼로리 저지방,  되도록 가공하지 않은 음식물, 

좌우명
간소하고 질서있는 생활을 할것,
미리 계획을 세울 것
일관성을 유지 할 것
꼭 필요하지 않은 일을 멀리할 것.
되도록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할 것.

그날 그날 자연과 사람 사이의 가치있는 만남을 이루어가고 노동으로 생계를 세울
자료를 모으고 체계를 세울 것
연구에 온 힘을 쓰고 방향성을 지킬 것.
원초적이고 우주적인 힘에 대한 이해를 넓힐 것
계속해서 배우고 익혀 통일되고 원만하며 균형잡힌 인격체를 완성할 것.

위인들의 모범
톨스토이의 자포자기
소크라테스의 이성의 법칙
소로의 간소한 생활
마르크스 엥겔스의 착취에 대한 저항
간디의 비폭력
부처의 무애
빅토르 위고의 인도주의
예수의 사회봉사
공자의 중도
리차드 버크의 우주의식
월트 휘트먼의 자연주의
에드워드 벨라미의 유토피아
올리브 쉬나이더의 풍자.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갖고 있는 소유물이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것이.  나는 그 사람이 어떤사람이냐, 어떤 행위를 하느냐가 인생의 본질을 이루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단지 생활하고 소유하는 것은 장애물이 될 수 있고 짐이 될 소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어떤 일을 하느냐가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결정짓는 것이다 "   - 스캇 니어링 -

"일은 사람이 늙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일이 곧 내 삶이다.  
나는 일이 없는 삶을 생각할 수 없다. 일하는 사람은 결코 권태롭지 않고 늙지 않는다.  희망과 계획의 자리에 후회가 들어설 때 사람은 늙는다. 일과 가치있는 것들에 대한 관심이  늙음을 막는 가장 훌륭한 처방이다"
실제로 스캇 니어링은 100세 생일을 즈음하여 스스로 단식하여 생을 마감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