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Health/건강식품

홍삼의 성분

Tony Park English 2011. 3. 3. 22:22
반응형

인삼의 화학적 성분  

1. 사포닌

고려 인삼의 주된 약리 효능을 나타내는 성분으로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져 왔다. 사포닌은 화학적으로 배당체(glycoside)로 화합물의 일종이며 어원은 거품을 내는 성질이 있어 sapo(비누)에서 유래되었다.

사포닌은 algycone의 골격구조에 따라 triterpenoid 계와 steroid 계의 2가지로 크게 분류되며 인삼사포닌은 triperpenoid계의 dammarane 계 사포닌으로 인삼(panax)속 식물에만 존재하는 특유의 사포닌으로 약성이 매우 온화하고 과량투여에 의한 독성이 없을 뿐 아니라 용혈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배당체(glycoside)란 뜻으로 ginsenoside라고 명명하였으며 분자량은 대략 800~1200이다. 현재까지 약 32종의 ginsenoside의 구조가 밝혀졌다.

고려인삼의 홍삼에는 32, 백삼에는 22, 미국삼 13, 중국전칠삼에는 14종의 ginsenoside가 보고되고 있다.

고려인삼의 홍삼에는 백삼보다 10종의 ginsenoside가 더 존재하는데, 그 이유는 홍삼을 제조하는 과정중에 가열 및 가수분해에 의해서 순수 ginsenoside로부터 이성화체 및 분해 산물로 여겨지는 홈삼 특유의 사포닌들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인삼의 ginsenoside는 파낙사디올(protopanaxadiol :PD), 파낙사트리올(protopanaxatriol :PT), 올레인(oleanane)계로 구분되는데 서로 약리작용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로 인삼의 부위별 사포닌 함량은 미삼>표피>뇌두>동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삼부위에 사포닌 함량이 많은 것은 사포닌 함량 분포가 피층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2. 페놀성 성분(phenolic compounds)

고려 인삼의 항산화 활성 즉 지질 괴산화 억제를 측정한 결과 홈삼의 에텔가용성 분획에서 maltol 성분을 분리하여 화학구조가 밝혀졌고, 또한 salicylic acid vanillic acid 등의 페놀성 물질이 주화 항산화 활성성분임이 밝혀졌다. 지금까지 고려 인삼으로부터 10여종 이상의 페놀성 성분이 분리되었다.  이러한 phenolic compounds는 인삼 특유의 유효성분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이들 성분의 생리활성은 인삼의 약리 효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3. 폴리아세칠렌 성분(polycacetylenes)

20종의 polyacetylene이 보고되고 있다. Panaxydol, panaxynol, panaxytriol 3종이 대표적 성분으로 이 중 panaxydol 은 암세포 독성에 강한 세포독성을 나타내는 성분이며, panaxytriol은 홈삼에만 존재하는 특유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4. 알칼로이드 성분(alkaloids)

인삼 중에는 여러 가지 미량의 알칼로이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나, 이들 성분에 대한 생리활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지고 있지 않다.

 

5. 정유성분(essential oils)

인삼 특유의 방향성을 내는 panacene과 β-elemne과 노란색의 불포화 알코올인 panaxynol 등이 함유되어 있다 (Takahashi)

Methoxypyrazine 은 수삼의 향취를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었다(Iwabuchi)

 

6. 다당류 (polysaccharides)

인삼의 다당류에는 수종의 면역활성, 항종양 활성, 혈당강하 활성, 항궤양 작용 등이 보고되고 있다.

Hikino 등은 고려인삼으로부터 혈당강화 기능을 나타내는 다당류인 panaxan A,B,C,D E를 최초로 분리하였고, 그 후 21종의 panaxan이 분리되었다.

Okuda 등은 고려홍삼의 추출물부터 암환자의 암세포로 분리되는 독소호르몬(Toxohormone-L)의 작용을 억제하고 췌장의 리파제활성, 콜레스테롤 에스테라제 활성억제와 혈청 중성지질을 감소시키는 활성을 산성 다당체 성분을 분리하였다.

이러한 산성 다당체 성분의 함량분포는 백삼보다는 홍삼에서, 미삼보다는 동체에서 높다고 보고되었다.  수삼, 백삼, 홍삼의 산성 다당체 함량을 비교하면 홍삼이 수삼이나 백삼보다 3배이상 많으며, 부위별로는 뇌두 및 주근에서 가장 높은 함량을 나타낸다

 

7. 단백질과 펩티드 (protein and peptides)

고려 인삼에서 발견되는 주요 질소화합물은 수용성 단백질, peptide, 유리아미노산 등이며, 미량 함유성분으로는 glycoprotein, amines, free nucleosides  nucleic acid base 등이다.

 

8. 유리당 (free sugar)과 지방산 (fatty acid)

 

9. 아미노산(amino acid)

인삼에는 24종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Arginine 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이는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혈압조절 작용을 하고, 암세포 증식 억제작용, 뇌세포들간의 시료전달에 관여하는 NO(nitric oxide)를 합성하는 기질로 알려져 있다.(

 

10. 핵산(nucleic acid)

인삼 중의 핵산 성분은 약 9종이 알려져 있다.  가장 많은 함량은 orotic acid이며, 홍삼에서 분리된 adenosine은 인슐린 유사작용을 하고 있어 지방세포의 포도당으로부터 지방 생성을 촉진하고 에피네프린에 의해 유도되는 지방분해를 억제하는 대사조절 작용을 한다.

 

11. 비타민

인삼 중의 비타민은 대부분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B12는 저년근보다 고년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주요 비타민은, B1, B2, C, B12, biotin, pontohenic acid, folic acid 등이다.

 

12.  리그난 성분(lignan)

Gomisin-Agomisin-N 2개가 보고되고 있다. 이 성분은 오미자의 주요성분으로 대부분 강장제로 이용되는 생약성분으로 홍삼에서도 간장보호, 항바이러스의 생리활성을 갖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13. 미네랄(minerals)

일반 식물체와 같의 N, K, P, Ca, Mg 등의 다량 원소와 그 밖에 여러가지 미량 원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항암 활성과 관련이 있는 게르마늄(Ge)함량은 고려인삼에 특히 고농도로 존재한다.

 

14. 효소

아밀라제(소화효소)와 페놀라제(갈변작용)가 있다


반응형

'Health >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소의 기능상 분류 및 효능  (0) 2011.03.17
인삼 다당체 성분의 약리 활성  (0) 2011.03.05
홍삼의 유래  (0) 2011.02.28
인삼의 주요성분 사포닌- 01  (0) 2011.02.22
홍삼 만드는 법  (0) 201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