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Health/지카바이러스

지카바이러스 감염, 전염, 예방, 증상, 진단, 치료 - 미국질병통제센터

Tony Park English 2016. 1. 26. 09:24
반응형

전염

 모기를 통해 전염

지카 바이러스는 에데스종의 모기류(이집트 집모기)를 통해 주로 사람에게 전염된다. 이 모기는 뎅기열을 전염시키는 모기와 같은 종류의 모기들이다.

 -  이 모기들은 양동이,  그릇, 동물 사료그릇, 꽃병 등 정수 (움직임이 없는 물)에 알을 낳는다.   낮에 주로 공격적으로 활동하며 사람들을 물기를 좋아하고, 실내나 사람들이 있는 실외에도 산다.

- 감염된 사람을 물면 바이러스에 감염되며, 이 모기가 다른 사람을 물면 감염시킬 수 있다.

 드물게 엄마에게서 아이에게 전염된다.

- 출산에 가까운 시기에 감염된 산모가 출산시에 아기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나, 드문 경우임.

- 임신 중에 산모로부터 태아로 전염될 수 있다. 이런 경로의 감염은 현재 조사중이다.

- 현재까지 모유수유를 통해 감염된 사례는 보고된 바가 없다. 모유수유의 유익함을 고려할 때, 지카 바이러스가 발견된 지역에서도 모유수유는 권장된다.

혈액이나 성관게를 통해 감염될 가능성

- 수혈이나 성관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이 제기된 보고서가 한 편씩 있슴.

 

예방책.

 

* 현재 예방 백신은 없음

* 유일한 예방책은 모기에 물리지 않은 것임

* 지카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모기는 주로 낮에 활동함.

* 지카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모기는 뎅기열과 치쿤구니아 바이러스도 전파시킴

 

참고 -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고열을 동반하는 급성 열성 질환이다. 뎅기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모기가 사람을 무는 과정에서 전파된다. 이 모기는 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의 열대지방과 아열대지방에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없는 병이지만, 최근에는 유행지역에 다녀온 후 발병하는 경우가 매년 30여 명씩 보고되고 있다. 뎅기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모기는 집 주위에 서식하는 모기이며, 보통 비가 고인 폐 타이어나 물웅덩이에 서식하고, 주로 낮에 활동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뎅기열 [dengue fev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지카바이러스나 기타 바이러스가 발견된 지역을 여행할 시에는 다음 사항을 준수할 것.

 

. 방충제 사용

     -         지시사항을 준수하면 방충제는 임산부나 젖을 먹이고 있는 여성들에게도 안전하고 효과적임

-         대부분의 방충제는 어린이에게도 사용될 수 있음. 레몬유클리투스 오일을 포함된 제품은 3세이하의 어린이에게 사용하지 말 것.

 

-         DEET, picaridin, IR3535, para-menthane-diol, 레몬 유클리투스 등이 포함된 제품은 방충기능이 오래 지속됨

 

-         썬크림과 같이 사용시에는 썬크림을 먼저 바르고 방충제를 사용할 것

 

-         의류 안으로 방충제를 뿌리지 말 것.

 

-         페르메트린 처리를 한 의류를 구입하거나, 페프메트린 처리를 할 것.

 

-         방충제나 썬크림을 사용시에는 항상 설명서의 지시사항을 따를 것.

 

 . 날씨가 괜찮다면 가급적 긴 소매나 긴 바지를 착용할 것.

 

.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에어컨이나 창문 가리개를 사용할 것. 호텔이나 집안에 모기가 있다면 모기 방충망 안에서 잘 것.

 

 

 

  

 

증상과 진단 치료

 

증상

 

  . 감염자 5명중 1명은 병을 앓게 됨.

 

  .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발진, 관절통증, 충혈된 눈, 근육통이나 두통이다.  잠복기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수일에서 일주일로 보여진다.

 

  . 수일에서 일주일 지속되는 증상과 함께 질환은 가벼움

 

 .  지카바이러스는 감염자의 혈액내에 수일간 남아 있으나, 보다 더 길게 남아 있는 경우도 있다.

 

  . 입원이 필요한 심각한 질환은 흔하지 않다.

 

  . 사망사례는 드뭄.

 

진단

 

l  지카바이러스로 인한 증세는 같은 모기로 전염되는 뎅기열과 치카구니아와 유사함.

l  위의 증상이 보이거나, 지카바이러스가 발견된 지역을 방문했을 겨우 의사의 진단을 받을 것.

l  최근에 발생 지역을 여행했다면, 언제 어디를 방문했는지 의사에게 알려줄 것.

l  의료인은 지카나 이와 유사한 바이러스를 찾기 위한 혈액검사를 요구할 수 있슴.

 

 

 

 

치료

 

  지카 감염에 대한 어떤 백신이나 치료약도 없음

 

  대증요법 (증상에 대한 처치)

 

-     충분한 휴식을 취할 것.

 

    탈수 방지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것.

 

-     발열이나 통증완화를 위해 acetaminophen or paracetamol (해열 진통제)를 복용할 것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같은 아스피린과 소염제를 복용하지 말 것.

 

-   아스피린이나 소염제는 뎅기열로 인한 출혈의 위험성이 제거되기 전에 복용하지 말 것.  만일 다른 질병으로 인해 약을 복용중이라면 추가적인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료진과 상의 할 것

 

 

  만약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면, 발생 최고 일주일간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할 것

- 감염 최초 일주일간은 바이러스가 혈액에서 발견되며 이 기간 동안 모기에 물리면  그 모기에 전파되며, 감염된 모기가 다른 사람들을 물어 전염시킬 수 있다.

 

위의 내용은 미국질병통제센터의 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http://www.cdc.gov/zika/prevention/index.html 를 방문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꾸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