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영어 학습 전략

수능영어 공부법 1 - 수능영어시험의 개요와 출제 형태

Tony Park English 2021. 5. 4. 11:35
반응형

수능 영어시험의 개요

수능 영어시험은 어떤 시험인가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편의상 존대어는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수능 영어 시험 문제는 총 45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듣기 17문제, 읽기 28문제로 각 문제당 2점씩이고, 3점 문제가 듣기에 3문제, 읽기에 7문제가 있어 총 100점 만점이다.

 

현재의 수능 영어는 절대 평가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90점이 이상이면 무조건 1등급이다. 80점 이상이면 2등급 등의 형태이다. 등급제 평가의 맹점이지만 89, 79점 맞으면 정말 억울하다. 따라서 목표를 90 이상으로 잡는 게 아니라 95 이상으로 잡아야 한다, 전략적 이야기는 추후 다시 하도록 하겠다.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등급컷은 의미가 없고 제공되지도 않는다.

그러면 수능 영어의 난이도는 어떻게 판단할까? 수능 영어시험의 난이도는 각 등급별 비율을 보고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등급 비율이 낮으면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수능평가원에서는 1등급을 8%를 목표로 출제한다고 한다. 이 기준보다 1등급 비율이 낮으면 난이도가 높았던 시험으로 판단한다. 2020학년도 수능은 1등급 비율이 7.43% 였고, 2021학년도 수능은 12.66% 였다. 2021학년도는 문제가 쉬웠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쉬우면 물수능, 어려우면 불수능이라고 한다.

 

수능 영어는 몇 년 주기로 새로운 유형이 추가 및 제외되기도 하지만 매년 같은 유형으로 출제된다. 그래서 실력과 함께 각 유형에 대한 적응력과 어느 정도의 스킬도 필요하다.

 

고등학교에서 학년별로 매년 3,6,9,11월 평균 4회 실시하는 소위 모의고사라고 불리는 전국연합 학력평가는 각 교육청에서 수능과 같은 유형으로 학년별 난이도를 조절해서 실시하는 것이다. (수능 문제는 수능평가원에서 출제한다) 학생들이 현재 전국단위 자기 위치와 실력을 판단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된다.

전국이 획일적이지는 않고 지역별 학교별로 실시 여부 및 횟수가 다를 수 있고, 3은 더 많이 실시한다.

3학년 모의고사의 경우 6월과 9월 모의고사는 수능평가원에서 출제한다. 그래서 고3의 6월, 9월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성적이라고 말한다.  평가원에서도 학생들이  6월 9월 성적을 보고 수능시험의 난이도 조절의 데이터로 활용하고 학생들도 평가원 모의고사를 통해 그해의 경향, 난이도, 신유형 등을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다.

 

 

아래의 문제 목록은 수능 영어시험의 각 문제의 질문들만 정리한 것이다.

 

고등학생들은 매면 4회 같은 형태의 모의고사를 보기 때문에 익숙할 것이다. 선행하고자 하는 중학생들이나 미리 준비하려는 초등학생 부모님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평가원에서는 듣기 및 간접 말하기, 읽기 및 간접 쓰기라고 표현하는데 사실 그냥 듣기와 읽기 문제들이다.

 

일반적으로 수능 듣기는 읽기에 비해 쉬운 편이다. 3등급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듣기는 다 맞아야 한다. 유형별 세부 등급 향상 전략은 차후 다시 설명 하도록 하겠다.

 

아래의 수능영어시험수능 영어시험 질문들에서 보듯이 수능 영어시험은 듣기와 함께 독해 시험이다. 읽기 28문제 중 문법 문제는 1문제이고 이 마저도 요즘에 글의 맥락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수능영어 학습은 독해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문법도, 어휘도 독해를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읽지 못하고, 글을 이해하지 못하면 수능영어는 절대로 실패한다.

 

 

수능에 출제되는 45문제의 질문들

듣기 및 간접 말하기 17문제 : 문제당 2점 총 37점 (3점 문제 3개)

1. 다음을 듣고, 남자가 하는 말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2. 대화를 듣고, 여자의 의견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 대화를 듣고, 두 사람의 관계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을 고르시오.

4. 대화를 듣고, 그림에서 대화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5. 대화를 듣고, 남자가 여자를 위해 할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6. 대화를 듣고, 여자가 지불할 금액을 고르시오.

7. 대화를 듣고, 남자가 ~하려는 이유를 고르시오.

8. 대화를 듣고, ~ 에 관해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9. ~에 관한 다음 내용을 듣고, 일치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10. 다음 표를 보면서 대화를 듣고, ~할 ~를 고르시오.

11. 대화를 듣고, 남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여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2. 대화를 듣고, 여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남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3. 대화를 듣고, 남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여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4. 대화를 듣고, 여자의 마지막 말에 대한 남자의 응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5. 다음 상황 설명을 듣고, ~ 에게 할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6~17] 다음을 듣고, 물음에 답하시오.

16. 남자가 하는 말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7. 언급된 것이 아닌 것은?

 

읽기 및 간접 쓰기 28문제 : 문제당 2점 총 63점 (지문 25개, 3점 문제 7개)

18. 다음 글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9. 다음 글에 드러난 ‘I’의 심경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 다음 글에서 필자가 주장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21. 밑줄 친 ________’가 다음 글에서 의미하는 바로 가장 적절한 것은?

22.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23. 다음 글의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24.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5. 다음 도표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26. ___________에 관한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27.______에 관한 다음 안내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28. _________에 관한 다음 안내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29.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30.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3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2.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3.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5. 다음 글에서 전체 흐름과 관계없는 문장은?

36.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7. 주어진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38.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고르시오.

39.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을 고르시오.

40. 다음 글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자 한다. 빈칸 (A), (B)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41~4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1. 윗글의 제목(주제)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2. 밑줄 친 (a)~(e) 중에서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43~4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3. 주어진 글 (A)에 이어질 내용을 순서에 맞게 배열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44. 밑줄 친 (a)~(e) 중에서 가리키는 대상이 나머지 넷과 다른 것은?

45. 윗글에 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