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Health

살생물제 biocides 란? - 옥시 사태를 통해 알아본

Tony Park English 2016. 5. 10. 00:02
반응형

Biocides :  살생물제란 무엇인가?

 

 

 

 

 

 

1. 정의

.  해로운 유기체(생명체)을 파괴하고, 방지하거나, 무해하도록 발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화학물질 또는 미생물체들. (EU)

 

.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해를 끼치거나 자연 또는 산업 생산물에 피해를 주는 유기체를 통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부제, 살충제, 소독제, 농약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독성 물질 (미국 환경보호국)

 

2. 성격

대부분의 살생물 작용 물질들은 화학 물질이지만 때론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도 사용된다. 한 두가지의 이상의 물질이 혼합되어 주로 사용되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산, 점성, 색깔, 냄새 등 다양한 보조물질도 첨가될 수 있다. 

이산화탄소 밀도 이용 등 비독소적 환경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살생물제는 비교적 고독성 물질들이다.   따라서 유럽연합이나 미국에서는 생산과 판매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하고 있다. 특히 유럽의 규제가 가장 엄격하고 세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살생물제는 제품화되어, 의료, 농업, 임업, 산업, 가정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3. 대표적 살생물제

살충제류 : 항곰팡이제, 제초제, 살충체, 살조류제, 구충제, 진드기방지제, 쥐약 등

항생제류 : 살균제, 항생제, 항규제,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 항원충제(병원성 원충), 항기생충제, 피임약

 

 

 

 

3. 위협요소들과 환경적 위험성

인간의 위생적인 환경과 편의를 위해 사용되는 살생물제들은 살아있는 유기체, 즉 생명체 (주로, 미생물이나 해충류이지만)를 죽이기 위해 만들어 진 것들이다. 따라서 살생물제 제품들은 역시 커다란 유기체 중의 하나인 인간의 건강과 웰빙에 커다란 위협요소일 수 있다.  살생제를 생산, 유통, 사용할 때는 적절한 보호장치등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

살생물제의 사용은 또한 자연 환경에도 커다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배의 바닥에 조류등이 부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류오염방지페인트(Anti-Fouling Paints)로 사용되는 TBT (트라이뷰틸주석)와 같은 유기주석화합물은 해양생태계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혀 오고 있다.  이 물질은 낮은 농도에서도 어패류를 치사시키고, 고둥·소라 등 복족류의 암컷에 수컷의 생식기가 생기게 함으로써 불임을 유발하는 '임포섹스' 현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미국 등 많은 나라에서 상업적 사용을 규제하고 있다.

 

 

치명적이고도 지속적인 환경에 대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살생물제의 부적절한 사용은 규제되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